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언스크립티드(Unscripted)(부의추월차선 완결판) <엠제이 드마코>

출처: yes 24

::작가 소개:: 

엠제이 드마코는 차량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Limos.com’의 설립자이자 30대에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사업가이다. 그는 부자가 되는 특별한 공식을 발견했고 단시간 내에 수백억 대의 자산가가 되었다. 그는 천천히 부자 되기 개념에 반대하는 혁신전문가이자 작가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부의 추월차선」이 있다.

:: 감상::

최근 역행자를 읽고 저자가 추천한 자기계발서를 몇 권 읽었다. 그리고 이 책들을 읽으며 몇 가지 공통점을 찾았다. 

  • 월급쟁이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 이 말은 내가 본 경제 서적에 대부분 적혀있던 내용으로 어디엔가 종속되어 월급을 받고 일하면 절대 큰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래서 본인의 비지니스를 해야 한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구멍가게를 열면 안 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은 사업 아이템은 피하고 리스크가 있지만 기댓값이 크고 스케일이 큰 사업을 하라고 한다. 왜냐하면 규모가 작은 비즈니스를 하게 되면 결국 오너인 자신이 그 비즈니스에 종속돼버리기 때문이다. 

→통제 불능의 제한적 레버리지(취업, 주식, 주택 시장에 수십년 의존하면서 기도하기)에서 통제 가능한 무한한 레버리지(내가 만들고 통제하는 비즈니스 시스템에 투자하기)로 갈아타야 한다.

  •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 있는 가치 만들기 

→ 단순히 돈을 좇기만 해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남에게 필요한 일을 해주고 가치를 창출하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다. 수백만명의 니즈를 해결해 주었으면 수백만 달러를 벌게 된다. 

→ 어떻게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까?

  1.  언어(불평에서 기회 발견하기)
  2. 편의성 증대(불편 해결을 통해 가치 만들기)
  3. 단순화와 용이화(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단순화하기)
  4. 원츠(필요와 무관하게 원하는 것)
  5. 서비스 간극(서비스가 나쁜 곳에 좋은 서비스 제공)
  6. 지리적 차익거래(노는 연못 옮기기)
  7. 군중 먹거리를 제공하라(진입 계명 예외 조항)
  8. 가치 차익거래(수리해 비싸게 되팔기)
  9. 용도 변경(용도 변경을 통한 가치 부가)
  10. 개선과 제거 (상품의 개선 혹은 나쁜 것의 제거)

→ 어떻게 하면 내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지 책에 예시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예를 들면 소비자의 불만의 소리 귀기울이기)

  • 몽상가가 되지 말고 진정한 기업가 되기
기업가 지망생: 강 건너 아름답게 피는 저 장미를 갖고 싶습니다. 내가 강을 건널 수 있도록 도와주시겠습니까?
엠제이: 그럼요. 그런데 저 강을 건너는 법을 배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죠.
기업가 지망생: 배운다고요? 그냥 저에게 저 장미를 가져다줄 수는 없나요?
엠제이: 뭐라고요?
기업가 지망생: 당신은이미 저 강을 건너보았잖아요. 그냥 제게 당신의 큰 배를 주세요. 아니, 그것보다는 저 장미를 제게 가져다주세요.
엠제이: 음, 물고기를 주기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치라는 말 들어본 적 없습니까?
기업가 지망생: 물고기 잡는 법요? 강 건너는 법이라고요? 전 그런 데는 관심이 없습니다. 저의 초점은 오직 저 장미예요.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장미를 사랑합니다. 나도 장미를 갖고 싶어요. 그것도 빨리. 어떤 전문가 웹사이트에 들어가야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줄까요?
...                        p161

 

 사람들은 성공한 저자들을 보며 달콤한 열매의 비법이 숨겨져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런 책들을 읽는다. 그리고 자기 계발서를 몇 권 읽고나면 본인이 금방이라도 변할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된다. 

 저 예시를 보며 내 마음이 뜨끔했다.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은 없다. 다만 앞서 자신만의 사업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교훈 삼아 잘못된 의사결정을 조금이라도 덜하기 위해 책을 읽고 지혜를 얻는 것이다.  

 

<수동 급여 항아리가 늘 차고 넘치게 하기 위한 방법>

  1. 임대의 법칙 : 임대료를 받으라 → 월세, 배당, 이자 등 하나의 형태로 매월 혹은 매분기에 규칙적으로 들어와야 함.
  2. 번개의 법칙: 번개처럼 빠른 현금화가 가능해야 한다. → 경제적 변화에 따라 현금화될 수 있도록 유동성 유지.
  3. 종말의 법칙: 세계 금융시장이 무너지지 않는 한 당신의 투자 원금도 건재해야 한다. →하이퍼인플레이션 혹은 금융시스템의 붕괴가 아닌 이상 투자 원금에 위협이 없어야 함.
  4. 3.3의 법칙: 3개월 미실현 이득이 3년 배당 이상일 때 팔아라. → 3개월의 기간 내에 3년치 배당과 동일하거나 초과하는 미실현 이득 상승을 보일 때 매도하고 이익을 챙기라. 그 돈을 받기 위해 3년을 기다리느니 그냥 지금 팔아서 현금을 챙기는 것이다.
  5. 1퍼센트의 법칙: 자산관리 수수료가 1퍼센트를 넘으면 안 된다.
  6. 타조의 법칙: 수익률에 머리를 박고 위험을 못 보면 안된다. → 주가가 계속 하라하는데 배당수익률만 좋은 기업을 조심하라